10월을 맞아 전라북도 일원에서는 많은 축제가 열리고 있다.
특히, 10월 첫째 주말을 시작으로 다양한 볼거리, 먹거리, 체험 등이 관광객을 기다리고 있다.
풍성한 들녘의 가을과 맛의 고장 전라북도로 떠나는 가을 여행. 서두르지 않으면 올 한 해 후회할지 모르니, 미리 챙기자
김제 지평선 축제, 벽골제의 깊은 전설
올해로 25째를 맞이하는 김제 지평선 축제.
들녘 황금빛 벼바람이 부는 가을, 벽골제의 깊은 전설 두 마리 용이 용솟음하며 이룬 제방 이야기가 살아 숨쉬는 곳.
지평선 쌀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된 축제다.
지평선 가을 낭만 버스킹, 벽공제 전설 쌍룡놀이, 슬기로운 옛날생활, 연날리기 체험, 도롱이 워터 터널, 우마차 체험 등을 마련했다.
10월 7일 12시부터 새만금 바람쉼터(진봉면 새만금로 1290)에서는 블랙이글스 축하 비행도 펼쳐진다.
10월 5일~ 9일까지. 김제시 일원(벽골제 중심)
임실 N치즈축제, 체험형 관광 페스티벌
임실N치즈를 소재로하는 체험 관광형 축제로 임실N치즈가 열린다.
전국적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지역 특산품 판매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대한민국 최고의 문화관광 및 산업축제로 독창적인 매력을 지녔다.
국가대표 임실N치즈 대형쌀피자체험, 임실N치즈 에끌로 퍼레이드.
나만의 치즈쿠기 만들기, 드론라이트쇼, 유렵의상 코스프레 처험 등을 마련했다.
10월 6일~9일. 임실치즈테마파크, 임실치즈마을 등
부안 곰소 젓갈축제, 곰소 마을 추억 선사
일상 속에서도 젓갈에 대해 더욱 쉽고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도록 곰소 젓갈의 이야기를 녹여내는 축제다.
명란젓갈파스타 등 젓갈 콜라보 요리체험을 비롯해 안전하고 건강한 향토 음식 먹거리.
곰소 젓갈 정책제 및 할인 판매 등 바른 수산물 먹거리 제공과 붉게 물든 부안 곰소 마을의 소중한 추억을 선사한다.
곰소 젓갈 도시락만들기, 가을 전어잡기, 소금입욕제 만들기.
까나리 도전 복불복, 눈 가리고 곰소 젓갈 맞추기 등의 다양한 체험이 진행된다.
10월 6일~8일.부안군 진서면 곰소다용도부지 일원
전주 비빔밥 축제 ‘전주味로 비빔is’
2023 전주 비빔밥축제는 다양한 확장성을 가진 한국의 맛과 멋을 대표하는 대표 음식 관광 문화 축제다.
유네스코 음식창의문화도시, 글로벌 문화관광 도시 전주시의 브랜딩化를 추구하는 축제다.
전주비빔밥축제장에서 함께 비비고 나눠먹는 대형 비빔밥 퍼포먼스.
전주 10미와 전주의 문화유산을 융합한 전주 한식상 퍼레이드.
비빔밥 레시피와 특벼한 비빔음식을 찾아내는 전주 비빔음식 전국 경연대회.
전주 명인 쿠킹클래스, 비빔마당놀이, 비빔 피크닉 등을 마련했다.
10월 6일~9일. 전주시 종합경기장 일원
군산 시간여행 축제, 군산대한독립만세!
군산에서 근대역사를 체험하고 수탈의 역사 속에서 항거했던 민족의 혼을 느끼며, 다시 마음에 새기는 뜻깊은 시간을 마련했다.
깊어가는 가을 군산에서 100여년전 그때로 시간여행을 떠난다.
군산의 가거, 근현대, 미래를 테마로 펼쳐지는 대규모 가두 행진 시간여행 퍼레이드.
독립군이 되어 시간여행마을 주요 관광지점을 돌며 미션을 완수하는 ‘군산대한독립만세’.
근대 군산을 대표하는 주먹밥 먹방 300 대규모 시식행사.
한강이남 최초 군산에서 펼쳐진 3.5만세운동을 모티브로 오후 3시 5분에 펼쳐지는 대규모 참여 프로그램, 우리 모두 3.5만세.
이밖에 모던 갬성 거울샷 포토존, 군산공룡 대탐형, 시간여행 패션쇼, 근대 먹거리존 등을 마련했다.
10월 6일~9일. 군산시 시간여행마을 일원
남원 흥부제, 4색 흥부전?
못된 형과 착한 아우를 주인공으로 권선징악의 줄거리를 가진 우리나라 대표 고전 흥부전을 주제로 어느덧 31회를 맞이한 남원 흥부제.
흥부전을 네 가지 장르로 분류해 다양하게 연출한 ‘4색 흥부전’을 테마로 남원 사랑의 광장 특설무대에서 펼쳐진다.
4색 흥부전은 트롯과 흥부전이 만나는 뮤지컬 ‘MZ흥부전’, 창극 ‘흥부골 풍류’, 태권흥부전 소리킥 ‘흥부, 소리를 차다’, 샌드아트 흥부전 등이다.
이밖에 흥부사랑 떡 나눔 이벤터, LED퍼레이드 빛나는 밤의 향연, 어린이존-매직유랑단 등이 특설무대에서 펼쳐진다.
10월 7일~9일. 남원시 사랑의 광장 일원 및 인월면
완주 와일드&로컬푸드축제
‘더 와일드한 완주, 더 로컬푸드한 완주’를 주제로 전라북도 완주군 고산자연휴양림 일원에서 ‘와일드 & 로컬푸드축제’가 열린다.
맨손 물고기 잡기, 메뚜기 체험, 워터볼, 보물찾기 등 체험활동이 진행된다.
꼬치구이와 전통방식으로 구워 먹는 감자삼굿, 각 읍면의 특산물을 활용한 대표음식을 만나는 로컬밥상까지 풍성한 축제가 펼쳐진다.
축제장 곳곳에서 익스트림 스포츠, 비눗방울, 마술 공연, 체조대회, 집라인 타기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치러질 예정이다.
또한 저렴한 가격에 안전한 농산물을 살 수 있는 로컬장터도 빼놓을 수 없는 재미다.
10월6일~8일. 완주군 고산자연휴양림 일원
순창 장류축제, 천년의 장맛을 즐기다
순창에서는 매년 가을 한국의 전통장류를 소개하는 순창 장류 축제가 열린다.
‘순창고추장 임금님 진상행렬’ 퍼포먼스와 모두 모여 순창고추장을 만드는 체험, 순창 고추장으로 만든 떡볶이를 나눠 먹기도 한다.
순창 민속놀이 한마당, 매운맛 대회, 장류 음악회, 도전! 다함께 꽃추장 만들자!, 순창스타 페스티벌 등도 진행된다.
순창고추장으로 만든 매콤하고 감칠맛 나는 음식들이 기다리고 있다.
10월 13일~15일. 순창전통고추장민속마을 및 순창발효테마파크
부안 붉은노을 축제, 부안 5경 서해 낙조
전라북도 부안군 변산반도 일원에서 부안 5경 서해낙조를 주제로 열리는 축제다.
올해는 ‘노을을 보면 떠오르고, 다시 찾고 싶은 부안’을 슬로건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잊지 못할 변산을 선사한다.
다양하고 이색적인 새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떠오르는 태양을 상징하는 우리 어린이들을 위한 ‘부안 노을 동요제’ , 모래조각 체험 등을 마련했다.
가장 아름답게 밝은 MZ세대를 위한 모래조각 포토존, ‘레드와인 페스타, 인생노을 샷도 즐길 수 있다.
새롭게 떠오를 다음 태양을 위해 지는 아름다운 SUNSET을 상징하는 어른들을 위한 감미로운 재즈의 선율 ‘붉은노을 재즈 페스티벌’까지.
개막축하공연(린, 로이킴, 임재현), 붉은노을 재즈페스티벌, 레드와인페스타, 모래성 조각, 먹거리 부스 등이 운영된다.
10월 13일~15일.부안군 변산해수욕장 일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