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밀면 맛집 ‘해운대 제면소’, 피란민의 애환 담긴 ‘밀면’ 탄생 배경은?

  • Post category:Food
You are currently viewing 부산 밀면 맛집 ‘해운대 제면소’, 피란민의 애환 담긴 ‘밀면’ 탄생 배경은?

밀면은 전란을 맞아 북쪽의 피란민이 부산으로 유입되는 격동기에 탄생한 음식입니다.

6.25전쟁 이후 등장한 밀면은 길지 않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부산시민의 사랑을 받은 음식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전쟁 당시 부산에 정착한 피란민들이 고향을 그리워하면서 냉면을 만들다가 구하기 어려운 매밀 대신, 미군이 나눠준 구호물품인 밀가를 사용한 것이 밀면의 시초였습니다.

밀면은 6.25때 피란민들이 만들어낸 고향 음식

처음에는 ‘밀냉면’이라고 하였지만 성질급한 부산사람들이 밀면이라고 줄여쓰는 바람에 ‘밀면’이 되었다고 합니다.

밀면은 냉면보다 면발이 휠씬 부드럽고 소화가 잘됩니다.

새콤하면서 달콤하고 시원하면서도 담백한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밀면의 장점입니다.

해운대 제면소 밀면은 한약재료를 기본으로 더욱 풍부하고 건강한 맛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전쟁 당시 피란민의 애절한 삶을 추억하 듯 자꾸 생각나는 맛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해운대 제면소 탄생은 원산면옥 주방장 덕분

부산 남포동에는 함흥에서 피난 내려와 ‘원산면옥’의 초대 주방장 지낸 김0철씨가 있었습니다.

김씨는 주방 보조로 일하던 젊은이들중에서 성실한 직원을 눈 역 보다가 직원들이 모두 잠든 시간에 몰래 숙소로 찾아와 그 젊은이를 깨워 누구에게도 가르쳐 주지 않았던 이북식 냉면 조리법을 전수해 주었다고 합니다.

그 젊은이는 몰래 배웠던 냉면조리법을 밀면으로 승화시켜 1977년에 창업을 합니다.

40여 년간 익은 손맛은 아들에게 전수되어 오늘날 ‘해운대 제면소’의 근간이 됩니다.

부산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관광지 ‘해운대’와 맛있는 국수를 만드는 ‘제면소’가 결합되어 ‘해운대 제면소’라는 밀면 전문 브랜드로 태어났습니다.

밀면의 육수는 사골과 한약재를 닷새동안 달여내

해운대 제면소의 대표 메뉴는 밀면입니다.

물밀면은 사골과 한약재 등 엄선된 재료를 5일 이상 달여 육수를 만듭니다. 바른 길과 기본을 고수하는 해운대 제면소의 고집이 깊고 진하게 베어 있습니다.

비빔밀면은 고춧가루로 빗어낸 깔끔하게 매운 맛

비빔밀면은 5일간 잘 달여진 육수 원액에다 고춧가루로 깔끔하게 매운 맛을 내는 양념장을 만듭니다. 고추장 양념과는 비교할 수 없는 차별화된 맛입니다.

물비빔면은 물밀면의 깊은 맛과 비빔밀면의 진한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환상의 조합입니다. 매콤하고 부드러운 맛을 한번에 즐기는 절호의 찬스입니다.

해운대 칼국수는 멸치육수의 진한 맛과 칼국수 특유의 쫄깃한 면발로 정말 맛있습니다.

해운대 제면소의 다양한  메뉴

교자 찐만두는 돼지고기와 채소를 가득채워 육즙이 풍부하고 담백한 만두입니다.

찐만두는 투명하고쫄깃한 만두피에 잎새 모양을 한 찐만두입니다

만둣국은 고기 만두의 식감과 각종 채소가 풍부해 뽀얗고 담백한 국물 맛은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 합니다.

육개장은 진한 사골육수에 소고기 양지와 몸에 좋은 대파를 같이 끓여 깊고 얼큰한 맛이 일품입니다.

육개장 칼국수는 얼큰하고 진한 육개장과 쫄깃한 칼국수 면발이 어우려저 최고의 맛을 냅니다.

해운대 제면소 밀면 맛있게 먹는 법

1.물밀면을 먹기 전에 따뜻한 육수를 조금 마시고, 또 다시 밀면을 다 먹은 후에 온육수를 마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2.비빔밀면과 온육수를 함께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비빔밀면에는 기본 식초가 첨가되어 있어 맛을 먼저보고 식초를 추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