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봉산 감자축제 Palbong Mountain Potato Festival
팔봉 지역은 해양성 기후의 서늘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팔봉산기슭의 사질양토에서 자란 우수한 농특산물이 많이 생산되는 곳이다. 팔봉산 감자는 맛과 영양이 전국에서 최고로 손꼽혀 전국 최초 지리적 표시제 상품으로 등록되기도 했다.
매년 6월 팔봉산 양길리 주차장 일대에서는 팔봉산 감자축제가 열린다. 올해는 6월 17일과 18일 양일간 감자캐기 체험, 농특산물 판매, 팔봉산 감자요리 페스타, 찐감자 시식, 팔봉산 감자골 노래자랑, 초청가수 공연 등이 마련된다.
서산 6쪽마늘축제 Seosan 6-Clove Festival
또, 7월 7일부터 9일까지 서산시 해미면 해미읍성 일원에서는 서산6쪽마늘축제를 개최한다. 서산6쪽마늘은 삼국시대부터 재배해 온 재래종 한지형 마늘로 맛과 향이 좋고 알리신 함량이 높아 항암, 항균효과가 탁월한 서산의 대표 농특산물이다.
축제기간 동안 6쪽마늘 판매, 시식, 공연(가수, 마술쇼 등), 체험 등 다양한 볼거리, 살거리, 즐길거리를 경험할 수 있다.
지곡 왕산포 서산 갯마을 축제 Jigok Wangsanpo Seosan Seaport Festival
지곡 왕산포 서산갯마을축제는 지곡 왕산포 서산갯마을축제 추진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순수 주민주도형 축제로, 6월에 지곡면 가로림만에서 생산되는 바지락 및 낙지 등 해산물을 주제로 맨손 물고기잡기, 수산물 할인행사, 노래자랑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어촌의 향기를 체험할 수 있다.
류방택 별축제 Ryu bang-taek Star Festival
국보 제228호로 지정된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만들어 우리나라 천문 과학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린 고려말 천문학자 ‘금헌 류방택’ 선생의 업적 및 과학정신을 계승하고 국제 천문연맹 소행성 센터로부터 승인된 「류방택별」 헌정을 기념하는 축제로 6월에 열린다. 축제기간동안 망원경 관측, 에어로켓, 드론체험 등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천문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행사와 프로그램이 마련될 예정이다.
삼길포우럭축제 Samgilpo Rockfish Festival
삼길포우럭축제는 서산시 대산읍 화곡리 삼길포항 일원에서 7월에 펼쳐진다. 전국 유일의 우럭을 주제로 한 축제로, 자연과 어우러지는 친환경 바다 체험축제이다.매년 찾아오는 관광객을 위한 우럭 시식, 우럭 맨손잡기체험, 독살체험, 갯벌체험, 풍물공연, 가족단위 물총대첩, 에어바운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다. 올해는 7월 29일부터 31일까지 열린다.
서산해미읍성축제 Seosan Haemieupseong Festival
10월에 열리는 서산해미읍성축제는 해미읍성이 품어온 축성 600년의 역사와 우리나라의 고유한 전통·문화적 가치를 내국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함께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옛날 조선시대 그대로의 모습을 재현한다.
태종대왕 행렬 및 강무재현, 역사마당극, 옥사체험, 숙영체험, 민초음식체험, 야간 성곽투어 등 준비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답답했던 일상에서 해방되어 해미읍성 축성 600년의 역사를 몸으로 직접 느끼고 배우며 즐길 수 있다.
서산어리굴젓축제 Seosan Eoriguljeot Festival
간월도는 낙조가 아름답기로 유명한 어촌이다. 특히 서산9경 중 3경으로 무학대사가 득도한 간월암이 있으며, 신선한 해산물이 풍부해 서산의 수산물 먹거리 대표 관광명소이다. 11월에 열리는 ‘서산어리굴젓축제’는 가을 낚시의 산고장인 간월도의 바다와 낙조를 감상하며, 어리굴젓을 비롯한 신선한 수산물을 맛보고 즐길 수 있는 축제이다. 굴·바지락 까기, 수산물 맨손잡기, 갯벌체험, 어리굴젓 시식 등이 가능하다.
서산뻘낙지먹물축제 Seosan Mud Octopus Festival
탈진한 소에게 낙지 한 마리만 먹여도 벌떡 일어난다는 말이 있을 만큼 낙지는 자양강장에 좋은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11월에 서산 지곡면 중리포구 중리어촌체험마을에서는 전 국민 기호식품인 낙지를 주제로 하여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맛있는 먹거리와 함께 수산물 할인 판매, 바지락 캐기, 맨손 물고기잡기, 낙지음식 시식 등 준비된 다양한 행사는 가족, 연인, 친구, 동료들과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줄 것이다.
서산국화축제 Seosan Chrysanthemum Festival
코끝을 자극하는 국화의 향기와 더불어 형형색색으로 만발한 국화꽃을 감상하고 싶다면 서산시 고북면 가구리 한농원 일원에서 11월에 열리는 서산국화축제장으로 가보자. 잘 익은 사과나무와 어우러져 풍요로운 늦가을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경관 연출을 비롯해 국화터널, 하트 등의 대형 국화 작품과 다양한 분재국들이 전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