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7회 무주반딧불축제는 9월 2일부터 10일까지 9일간 26개의 체험프로그램과 2개의 전시프로그램, 15개의 공연 프로그램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무주반딧불축제는 ‘자연특별시 무주로의 힐링(healing) 여행’을 주제로 열린다.
‘반딧불이 신비 탐사’. ‘1박 2일 생태탐험’, ‘치어리딩 페스티벌(cheerleading festival)’과 ‘청소년 ‘끼’ 페스티벌(festival)‘, ’신(新) 물벼락 페스티벌(festival)‘ 을 볼 수 있다.
반딧불이 신비탐사
캄캄한 밤 살아있는 반딧불이가 보내는 사랑의 빛 신호를 직접 볼 수 있다.
무주반딧불축제 최고의 프로그램으로 꼽히고 있으며, 축제 기간 내내 늦반딧불이 서식지에서 진행된다.
탐사의 안전과 반딧불이 서식 환경 보호를 위해 ‘반딧불이 신비탐사’는 100% 예약제로 진행된다.
가족과 함께하는 생태탐험
1박2일 동안 숙박과 식사, 반딧불이 신비탐사와 반디누리관 관람이 가능하다.
여기에 더해 낙화놀이 관람, 목공예 체험, 구천동 어사길 트레킹 등을 즐기게 된다.
반디 별 소풍
무주읍 대차리 소이나루공원에서 별자리 학습과 반디별 찾기, 관찰, 엽서 쓰기, 포토존 사진 찍기 등을 즐길 수 있다.
남대천, 반디 빛의 향연
별빛, 달빛 어울어진 무주 안성낙화놀이와 반디 드론라이트쇼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다.
축제에서 빼놓을수 없는 디지털 불꽃놀이, 남대천 별빛다리 등 밤하늘을 수놓은 아름다운 빛의 향연에 빠진다.
9월 2일과 3일, 9월 8일과 9일 밤 9시부터 10시까지 4회에 걸쳐 무주읍 남대천 일원에서 개최된다.
청소년 치어리딩 페스티벌
젊고 역동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하고자 전국 청소년 치어리딩 페스티벌이 열린다.
전국 청소년 끼 페스티벌, NEW물벼락 페스티벌 등도 인기 프로그램으로 마련했다.
반디콘서트, 판소리 댄스컬
이밖에 반디불이축제에서는 열기구 체험, 반디누리관, 달빛아래 반딧불이, 농/특산물 판매장을 즐긴다.
개막식 때는 입장퍼레이드, 개막공연, 삐에로 퍼포먼스, 반디콘서트(토크콘서트)가 열린다. 또,
전통공연, 판소리 댄스컬(몽연), 폐막공연 등이 펼쳐진다.
무주반딧불축제는 3무(無) 축제
무주반딧불축제는 바가지요금 없는 축제, 일회용품 없는 축제, 안전사고 없는 축제 등 3무(無) 축제로 치러질 예정이다.
바가지 요금 없는 축제
저렴하고 푸짐한 축제를 만들어 바가지 요금 없는 축제로 만든다.
산골영화제의 착한 가격 이슈가 반짝이 아니었다는 것을 보여줄 방침이다.
일회용품 없는 친환경 축제
친환경 다회용기 사용으로 일회용품없는 축제를 만들어 낸다.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축제로 텀블러를 챙겨오는 관람객의 센스까지 더하면 금상첨화다.
안전사고 없는 축제
모든 시작과 끝은 ‘안전’으로 채운 축제다.
분야별 안전관리 계획을 수립해 사전 점검과 리허설까지 모두 마쳤다.
이를 기반으로 주요 행사, 명소의 동선별 안전을 확보해 안전사고 없는 축제로 만든다.
반딧불이, 환경지표 곤충
반딧불이는 깨끗한 환경에서만 살 수 있는 환경지표 곤충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82년 무주 일원의 반딧불이와 그 먹이 서식지를 천연기념물로 지정 · 보호하고 있다. 무주군은 반딧불이를 소재로 지난 1997년부터 무주반딧불축제를 개최하고 있다.